BX(Brand experience)란?
BX의 이론
브랜드란?
- 누군가와 나를 구분하거나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소유를 구분짓게 하는 상징
브랜딩이란?
-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모든 과정
브랜딩은 비주얼적 요소 뿐만 아니라 시각, 촉각, 미각, 후각, 청각 등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해야 한다.
브랜드 경험(BX)
- 고객이 브랜드를 경험하는 모든 것
- BX는 브랜드만의 일관된 맥락으로 고객에게 브랜드를 오감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.
BX Design(1) : 브랜드 설계 및 전략 수립
브랜드 분석과 핵심가치
브랜드의 탄생 배경
- 브랜드의 가치를 정할 때 브랜드의 탄생 배경은 매우 중요하다.
브랜드의 문제점
- 브랜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은 곧 브랜드의 약점을 아는 것이고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.
고객들은 왜 이 브랜드를 사용해야 하는가?
- 어떤 브랜드라도 타브랜드와의 차이점은 존재하며 브랜드 정의에 있어 브랜드의 강점은 브랜드의 특별함과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.
브랜드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보다는 강점을 키우자
- 약점을 보완하다 보면 타 브랜드와 비슷한 그저 그런 매력 없는 브랜드가 되지만, 강점을 극대화 한다면 그 브랜드는 타 브랜드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와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된다.
브랜드 키워드 도출
- 많은 키워드 중에서 각 카테고리 별로 이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, 좀 더 많은 것들을 포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기
최종 브랜드 컨셉 최종 컨셉을 토대로 그래픽 방향성 A,B,C 정리
브랜드 to be image
- 도출한 키워드를 토대로 브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이미지로 구체화하자
BX Design(2) : 브랜드 베이직 시스템 디자인 방향성 구축 *실습
A방향 : 타이포그라피를 이용한 워드마크(word mark) 1
워드마크
- 브랜드명을 나타내는 글자로 만들어진 마크
- 심볼마크와 결합되거나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하다.
A방향 : 타이포그라피를 이용한 워드마크(word mark) 2
- 브랜드 컬러를 먼저 사용하게 되면 컬러의 특징 때문에 곧바로 디자인이 좋아보이는 경우들이 있다.
- 디자인이 완성된 후에 컬러를 지정하는게 좋다.
A방향 : 타이포그라피를 이용한 워드마크(word mark) 3
- 자유롭게 사용하여 예술적 감각에 의존해서 배치할 수도 있지만, 브랜드의 일관된 이미지를 위해서 기준점이 명확해야 한다.
- TYPE B는 자유로워 보이지만, 정해진 배경 안에서 도자기를 같은 크기로 유지해야 한다는 명확한 기준이 있다.
접시가 작아진다거나, 접시를 뒤집지 않는다라는 규칙을 정하는 것 - 디자이너는 디자이너가 의도한 브랜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정확한 시스템을 정해야 한다.
B방향 : 원 포인트 특징을 담은 워드마크(word mark)와 엠블럼(emblem) 1
엠블럼
- 하나의 문양처럼 만든 형태
- 학교나 스포츠 클럽 등에서 문양을 자수 형태로 만들어 교복 및 유니폼 가슴에 장식했다.
C방향 : 함축적인 심볼(symbol)과 워드마크(word mark)로 만든 로고(logo) 1
- 심볼과 워드마크로 만든 로고
- 로고 디자인에서 심볼은 브랜드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조형을 뜻한다.
BX Design(3) : 브랜드 전용 컬러 및 전용 서체 지정
브랜드 컬러
- 브랜드를 나타내는 고유의 색
-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는 첫인상이다.
- 즉각적이고 원초적이어서 소비자의 무의식에 작용한다.
RED
- 심리적으로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색상
- 심장 박동을 높이고 맥박을 눈에 띌만큼 빠르게 하고 시간이 실제보다 빠르게 간다는 느낌을 준다.
- 강렬한 이미지로, 열정, 집중, 사랑,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적합하다.
Green
- 건강함, 신선함을 상징하며, 성장의 이미지를 줄 수 있다.
- 환경적 요소인 숲, 나무, 식물 등을 떠올리게 하여 친환경적 이미지를 상징하기도 하며, 신선함을 상징하기 때문에 식료품, 요식업, 화장품 브랜드에서 많이 이용한다.
- 안정감을 주는 컬러이므로 안전, 승인, 허용, 성공과 같은 긍정적인 기능을 한다.
Blue
- 정직함과 신뢰감을 상징하는 컬러
- 결제 시스템에 관련된 금융 브랜드와, 은행 브랜드에서 선호하는 컬러다.
- 논리적인 이미지로 첨단 기술을 상징하는 브랜드 및 sns,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자주 사용된다.
Yellow
- 즐거운, 창의적인, 전보적인, 활동적인, 적극적인 이미지와 소통하는 컬러
- 밝고 쾌활한 이미지 컬러로 희망적이고 즐거움을 주는 컬러
- 소통을 중요시하는 메신저앱과 금융사에서 주로 이용한다.
브랜드의 정체성에 맞는 컬러를 선정하여 일관된 메시지를 통해 다양한 매체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.
브랜드 전용 컬러와 전용서체 지정 PART1
- 브랜드의 일관된 컬러를 유지하기 위해서 대략적인 컬러톤이 아닌 정확한 수치값에 의한 컬러 시스템이 필요하다.
브랜드 컬러 지정 TIP
- 브랜드 컬러에 맞는 사진을 배치해보는 것이 좋다.
- 전체적인 브랜드 톤&무드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비주얼적으로 정리가 되기 때문이다.
브랜드 전용 컬러와 전용서체 지정 PART2
- 보색 대비 혹은 같은 계열 컬러간의 적절한 균형은 브랜드 인상에 큰 영향을 준다.
BX Design(4) : 브랜드 그래픽 모티프 개발과 어플리케이션 적용 *실습
브랜드를 표현하기 좋은 어플리케이션 목업
목업
- 실물 크기의 모형을 만든다는 뜻
- 브랜딩의 과정에서 실물의 제작물이 만들어 지기전 작업물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거나 설명하기 위해 만든 이미지 혹은 모형
좋은 목업은 무엇일까?
- 로고와 그래픽 뿐만 아니라 소품, 배경, 질감 등을 활용해서 고객에게 브랜드가 피부로 와닿게 하는 것
목업 사이트
- https://mrmockup.com/freebies/
- 영문으로 mockup을 검색하면 다양한 목업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다.
- 주관적인 판단이지만, 해외 느낌이 나는 배경과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는 소품들이 나오는 이미지는 피하는 편이 좋다.
*이 내용은 제로베이스의 그래픽 디자인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