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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8기 3주차 학습 일지

2114959 2025. 2. 20. 23:17

일러스트레이터 기본 개념 익히기

일러스트레이터의 인터페이스 살펴보기

  • 상단에 메뉴바, 좌측에 툴 바, 우측에 패널로 나뉘어져있다.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파일열고 저장하기

  •  이미지를 열 때에는 place를 통해 열어야 한다.
  • 저장할 때 버전을 2단계로 낮춰서 저장하는게 좋다.

 

선택 툴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수정하기

전체 선택 툴

  •  검은색 화살표 아이콘
  • 오브젝트를 움직이거나 회전하고 복사하고 크기를 조절하고 색상을 변경할 때 사용

직접 선택 툴

  • 흰색 화살표 아이콘
  • 오브젝트 점을 선택해서 모양을 부분적으로 변경할 때 사용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선과 면 그리기

선 툴로 선 그리기

  • 일러스트는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선으로 그리고 색을 채우는 순서로 해야한다.
  • shift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수평, 수직 직선을 그릴 수 있다.

 

도형 툴로 면 그리기

  •  도형 툴을 클릭하고 작업창을 클릭하면 원하는 크기의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다.
  • 라운드 값 지정하는 단축키 :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, , , 를 통해 지정할 수 있다.
  • 다각형을 그릴 때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shift를 한 번 누르면 정방향으로 오브젝트가 그려진다.
  • 다각형의 꼭짓점 개수 지정하는 단축키 :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, 를 통해 지정할 수 있다.

 

지우개 툴로 오브젝트를 지우고 수정하기

지우개 툴

  •  드래그한 부분이 지워지는 것

가위 툴

  •  선을 끊는 부분

칼 툴

  •  드래그한 부분이 분리가 되는 것

 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양한 모양을 그리기

펜 툴로 다양한 모양의 오브젝트를 그리기

  •  클릭하고 드래그를 하면 곡선이 생성된다.
  • 오브젝트를 고정시키려면 ctrl + 2 단축키를 눌러 오브젝트를 고정시킨다.
    • 고정된 오브젝트는 ctrl + shift + 2 단축키를 눌러 오브젝트 고정을 풀 수 있다.
  • 그은 선에 alt를 누르고 클릭하면 직선은 곡선이 되고 곡선은 직선이 된다.

플러스 펜 툴

  •  선 쪽에 클릭하면 점이 추가가 된다.

마이너스 펜 툴

  • 점을 클릭하면 점이 삭제 된다.

 

arrange 메뉴로 오브젝트의 순서를 배열하기 

  • 오브젝트 순서를 변경할 때 arrange 배열을 이용
  • 맨 뒤로 보내기 단축키 : ctrl + shift + [
  • 맨 앞으로 보내기 단축키 :ctrl + shift + ]
  • 한 단계 뒤로 보내기 단축키 : ctrl + [
  • 한 단계 앞으로 보내기 단축키 : ctrl + ]

 

그룹 선택 툴&격리모드로 그룹으로 정리된 오브젝트를 수정하기

  •  그룹 단축키 : ctrl + g
  • 그룹 해치 단축키 : ctrl _ shift + g

 

직접 선택 툴과 그룹 선택 툴 차이

직접 선택 툴

  •  클릭하면 점과 핸들이 잡힌다.

그룹 선택 툴

  •  직접 선택 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alt를 누르고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그룹 선택 툴 기능이 동작한다.
  • 그룹으로 묶여있는 오브젝트 하나씩 잡힌다.

 

도형 툴과 펜 툴을 이용해서 캐릭터 그리기

  •  일러스트 작업창에 배치된 사진과 작업한 파일의 저장 위치를 연결한다는 뜻
  • 사진을 작업창에 링크를 연결하고 불러오면 용량 차이가 크지 않다.
  • 링크가 걸린 일러스트 파일 위치를 옮길 때에는 링크가 걸린 사진도 함께 옮겨야 한다.
  • 같이 옮기지 않으면 사진이 유실되어서 일러스트 작업창에 사진이 없어지기 때문이다.

 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 살펴보기

align 패널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정렬하기

  • 정렬할 기준이 중요하다.

 

pathfinder 패널로 오브젝트를 합치거나 나누기

  • shape Modes는 오브젝트가 면일 때만 사용 가능하다.
  • pathfinder를 적용하면 그룹으로 묶인다.(적용하고 그룹을 풀어야 한다.)
  • pathfinder는 오브젝트가 면일 때와 선일 때 모두 사용 가능하다.

 

alignpathfinder 패널을 이용한 바리케이드 그리기

  • ctrl + d 단축키 : 방금 한 명령을 반복하는 키

 

회전 툴과 반전 툴로 오브젝트를 회전하거나 반전하기

  • 중심점을 가운데 말고 다른 곳으로 하고 싶으면 al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하면 원하는 곳에 중심점을 잡을 수 있다.

 

크기 조절 툴&기울기 툴&변형 툴을 이용한 오브젝트의 크기와 모양 변형하기

  • 사용법은 회전 툴, 반전 툴과 동일하다.
  • 오브젝트의 선도 함께 크기를 줄이고 싶으면 Scale Strokes & Effects를 체크하면 선도 오브젝트에 따라 줄어든다.
  • 오브젝트의 크기를 배율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
  • 오브젝트의 적용된 둥글기, 선 두께, 효과 등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.

 

안내선과 그리드를 이용한 오브젝트를 정확하게 그리기

안내선

  • 종이에 자를 대고 그리는 역할
  • ctrl + r 단축키

그리드

  • 모눈종이의 역할

 

가이드 선이 선택 될 때 잠그는 법

  • ctrl + alt + ; 를 누르면 잠금이 된다.

 

특정 가이드 선을 지우고 싶을 때

  • 가이드 선이 잠겨있고 특정 가이드 선을 지우고 싶으면 ctrl +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가이드 선을 클릭 후 지우면 된다.

 

회전 툴을 이용한 시계 그리기

같은 자리에 복사하는 방법

  • ctrl + f 또는 ctrl + b를 누르면 복사한 오브젝트 위 또는 아래에 복사가 된다.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채색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

채색하는 다양한 패널과 메뉴들

color picker

  • 툴 바의 면이나 선 속성을 더블클릭해서 색상을 지정하는 것

swatches

  •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색상 견본 제공 패널
  • 라이브러리 공간에서 색상을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음
  • 원하는 색상이나 패턴 등록 가능하다.
    원하는 색상을 가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하단에 + 버튼을 누르면 된다.
  • 현재 작업창에서만 사용 가능

color

  • 슬라이드바로 원하는 색상을 스펙트럼을 통해 만들 수 있다.
  • CMYK 농도를 조절해서 만들 수 있다.

color Guide

  • 채색된 컬러를 선택하면 그와 어울리는 색 배합을 보여주는 것
  • 여러가지 색상을 만들 때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하다.

Recolor Artwork

  • 오브젝트의 색상을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곳

 

채색하는 방법을 응용한 사탕 그리기

Offset path

  • 오브젝트를 수치로 줄이거나 늘려서 복사할 수 있는 기능

 

그레이디언트 패널로 변화되는 색상을 채색하기

  • 오브젝트에 그레이디언트를 적용하면 입체적인 느낌이나 화려한 분위기를 줄 수 있다.
  • 선에는 그레이디언트를 적용하지 않는다.
  • 처음 슬라이드 아래 클릭 : 그레이디언트 적용
  • 이후 슬라이드 아래 클릭 : 핀 추가
  • 핀 밖으로 드래그 : 핀 제거
  • 핀 더블 클릭 : 색상 변경
  • 핀 복사 : 해당 핀 al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

 

패턴으로 채색하고 수정하기

  • 크기 조절 툴 선택하고 ~ 누르고 드래그를 하면 패턴의 scale을 수정할 수 있다.
  • 회전 툴 선택하고 ~ 누르고 드래그를 하면 패턴의 회전을 수정할 수 있다.

 

패턴을 직접 만들고 일러스트레이터에 등록하기

  • 원하는 패턴을 만들고 swatches 패널에 드래그해서 넣으면 된다.
  • object pattern make에서 패턴을 만들고 좌측 상단에 화살표 아이콘을 눌러 패턴을 만들 수 있다.

 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문자를 입력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

문자를 입력하고 수정하기

  • 텍스트 입력하고 커서 해지하고 싶을 땐 ctrl + enter를 누르면 해지가 된다.
  • 각각의 글자를 따로 선택을 해서 수정을 할 때 Create Outlines를 적용하고 진행해야 한다.
  • Create Outlines를 적용하면 폰트가 유실되는 경우를 막을 수 있다.
    나중에 오타, 폰트 등등 정보를 찾을 수 없다.
  • 문자 손질 툴을 이용하면 Create Outlines를 적용하지 않아도 각각의 글자 수정이 가능하다.
  • ctrl + t 단축키 : 문자 패널

 

 

일러스트레이터에서 오브젝트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여러 가지 기능 살펴보기

envelope distort 메뉴와 왜곡 툴을 이용한 오브젝트 변형하기

  • 아래 메뉴들은 object Envelope Distort의 하위 메뉴에 보면 있다.
  • 면 속성인 오브젝트로 변형해서 사용하고 싶으면 작업 후에 expand를 해주면 된다.

make with warp

  • 곡선 형태로 오브젝트 변형 가능하다.

make with mesh

  • 행과 열을 개수를 주고 직접 선택 툴을 이용하여 각각의 점과 행들을 조절하여 변형 가능하다.
  • 타이포그래피에 많이 사용

make with top object

  • 맨 위에 있는 오브젝트의 모양에 따라 변형이 가능하다.

Warp Tool

  • 더블 클릭하면 Warp Tool Options에 들어갈 수 있다.
  • 변형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
  • 사용하기 전에 문자를 오브젝트로 변환해야 한다.
  • 타이포그래피 할 때 많이 사용
  • 오브젝트 왜곡할 때도 많이 사용

 

왜곡기능을 이용한 볼록한 패키지 만들기

  • 원근으로 변형을 할 때 오브젝트를 위쪽 좁게, 아래쪽 넓게 변형한다.
    → Free Transform Tool를 이용한다.

Free Transform Tool

  • 툴 클릭 후 오브젝트의 꼭짓점을 클릭한 상태에서 ctrl + alt +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된다.

 

브러시 툴을 이용한 패스를 다양하게 표현하기

브러시 툴

  • path를 다양한 모양으로 표현할 때 사용 가능하다.

 

Calligraphic Brush

  • 불규칙한 선 두께를 표현해서 글씨나 그림효과를 넣을 때 사용

Scatter Brush

  • 오브젝트가 path를 따라서 흩날릴 때 사용

Art Brush

  • 오브젝트가 path를 따라서 변형될 때 사용(그림 효과)

Bristle Brush

  • 수채화 느낌의 그림을 그릴 때 사용

Pattern Brush

  • 등록한 패턴을 따라서 path를 그릴 때 사용

 

블렌드 툴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만들기

블렌드 툴

  • 오브젝트 간의 색상, 모양, 투명도 등이 변하는 중간 단계를 자동으로 연결해서 생성해주는 기능
  • 블렌드를 적용할 두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블렌드 옵션을 선택 후 연결하면 된다.
  • 블렌드가 연결되어 있는 오브젝트를 클릭 후 expand를 선택하면 연결된 사이에 있는 것들이 오브젝트가 된다.

 

블렌드 적용한 오브젝트 수정 방법

  • 적용된 오브젝트 선택 후 블렌드 툴 더블클릭하면 옵션 수정이 가능하다.

 

중간 단계 흐름 변경 방법

  • 양쪽에 연결된 오브젝트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바꿔주면 된다.
    직접 선택 툴 클릭 후 al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오브젝트 하나 선택이 가능하다.
  • 색상, 크기, 회전, 투명도 설정이 가능하다.

 

블렌드 툴을 이용한 원근 문자 만들기

  • 블렌드 툴로 문자를 작업한 후에는 윤곽선 만들기를 적용해서 오브젝트 속성으로 변환시켜줘야 한다.

 

image trace 패널로 사진을 오브젝트로 바꾸기

  • 사진을 대고 그리기에 복잡한 오브젝트가 있을 때 픽셀 속성의 사진을 벡터 속성의 오브젝트로 바꾸는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.

 

image trace

  • 크기도 자유롭게 조절 가능, 기능을 사용하여 꾸미기가 가능하다.
  • 오브젝트를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고 파일 용량이 굉장히 커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.
  • 변환한 오브젝트의 퀄리티를 올리고 싶으면 pathcorners를 우측으로 슬라이더를 이동시키고 noise를 좌측으로 슬라이더를 이동시키면 된다.
  • Ignore White를 선택하면 흰색 배경은 투명하게 처리가 된다.
  • 사진을 오브젝트 속성으로 변환하고 싶으면 상단의 expand 버튼을 클릭해줘야 한다.

 

심벌 스프레이 툴로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흩날리기

심벌 스프레이 툴

  • 하나의 오브젝트를 불규칙하게 수십개 배치할 경우에 사용
  • 흩날릴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작업창에 스프레이 툴로 드래그 해주면 된다.
  • alt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반대로 동작한다.

 

오브젝트 심볼로 등록하는 방법

  • 심볼 패널에서 +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가능하다.

 

심벌 스프레이 툴을 이용한 나무 그리기

  • 오브젝트가 배경을 넘어가면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배경은 하나 더 만들고 제일 상위에 위치하게 한 다음에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면 된다.

 

원근감 격자 툴로 오브젝트에 원근 적용하기

원근감 격자 툴 작업창에서 없애는 방법

  • view Perspective Grid Hide Grid를 클릭하면 된다.

 

불투명도 마스크로 오브젝트를 서서히 사라지게 하기

Transparency

  • 불투명도 마스크는 여기에서만 수정한다.

 

effect 메뉴를 이용한 오브젝트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하기

  • 기능들이 적용되고 수정할 땐 Appearance 패널로 들어가 수정해야 한다.
  • 효과를 줘도 완벽한 오브젝트의 속성이 아니기 때문에 상단 object 메뉴에 들아가 expand Appearance를 꼭 해줘야 한다.

Appearance

  •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의 속성을 볼 수 있는 패널

 

illustrator Effects

  • 만든 오브젝트 자체에 주는 효과

photoshop Effects

  •  이미지에 입혀지는 효과

 

 

*이 내용은 제로베이스의 그래픽 디자인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