브랜드 디자이너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?
브랜딩이란?
-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 만든 그 브랜드만의 상징물
- 그 브랜드를 브랜드답게 만들고 알리는 모든 활동
브랜딩 레퍼런스
- 평소에 여러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하는 브랜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브랜딩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.
생각보다 더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영역
- 와디즈 온/오프라인 사용자 접점에서 브랜드 경험 설계
- 와디즈 기업 브랜딩 및 인터널 브랜딩
- 와디즈 서비스 브랜딩을 위한 기획전, 프로모션 페이지, 템플릿을 제작
- 브랜드 엘러먼트 개발 및 브랜드가이드 관리
인터널 브랜딩 영역
- 오피스 공간 브랜딩
- 사내 굿즈 제작
- 사내 워크숍 경험 설계 및 제작
- 사내 행사 및 굿즈 제작
- PS, 채용 이미지 제작
인터널 브랜딩 프로젝트
인터널 브랜딩의 필요성
인터널 브랜딩
- 인터널 브랜딩은 내부 구성원들에게 브랜드를 내재화시키는 것
우리가 일하는 법 정립
일하는 법을 정립해야 하는 이유
- 변화가 많은 스타트업에서는 조직 문화를 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.
- 각자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인지하고 함께 일하느냐에 따라 좋은 문화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
공간 와디즈 브랜딩 프로젝트
공간 브랜딩
- 공간 브랜딩의 시작은 브랜드의 본질, 브랜드 스토리에서부터 시작이다.
스타트업, 기회
스타트업은 어떤 곳인가요?
스타트업
-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나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곳
스타트업의 장점
- 주도적으로 일하는 열정적인 문화
- 다양한 경험에 도전하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.
-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
스타트업의 단점
- 변화가 잦아 안정적이지 않다.(불확실성)
-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적이지 않다.
- 업무 강도가 쌔고 잡무가 많을 수 있다.
스타트업에 합류하고 싶다면?
스타트업은 어떤 인재를 원할까요?
- 주도적이고 열정적인 사람
-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제안하는 사람
- 빠르게 실행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사람
- 활발한 소통 능력을 가진 사람
어떤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나요?
자기 PR 시대 - 다양한 채널로 나를 알리자
퍼스널 브랜딩
- 나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사람들이 나를 알게 되고 기회가 찾아온다.
- PDF, 비헨스, 개인웹사이트, 인스타그램, 브런치, 노션, 링크드인 등 채널을 이용하자
포트폴리오와 면접 팁
좋은 포트폴리오란?
- 시각적으로 후킹하는 포트폴리오
- 나의 퍼스널리티를 잘 드러내는 포트폴리오
- 강약 조절이 잘 되어 구성이 지루하지 않은 포트폴리오
- 작업물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의 포트폴리오
- 오탈자가 없는 포트폴리오(꼼꼼한 체크가 필요)
- 지원하는 회사/직무에 연결되는 포트폴리오
면접 질문 팁
자랑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세요.
- 자랑하는 것이 아닌 이 지원자가 어떤 것을 중요시 생각하고 이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것을 들으면서 이 프로젝트를 왜 이렇게 진행했는지.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, 일할 때 어떻게 일하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비주얼적으로만 설명하기보다는 프로젝트의 본질을 설명한다면 면접관들이 지원자에게 프로젝트를 할 때 뭐가 중요한지 잘 안다고 생각할 수 있다.
왜 이직하려고 하시나요?
- 이전 회사에서 어떤 점에 의문을 품었고, 챌린지를 하고 싶은지 듣는다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왜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으신가요?
- 지원자가 회사를 고르는 기준을 알게 된다면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 수 있고 동기를 판단할 수 있어서 진솔하게 자신의 가치관을 말하는 것이 좋다.
입사하게 되신다면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일까요?
- 지원하는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들을 잘 살펴보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을 잘 찾아보고 이 회사에서 앞으로 어떤 것을 하는 것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내가 여기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, 어떤 것을 기여하고 싶은지를 잘 정리하고 얘기하자
본인의 강점, 약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?
- 약점을 얘기할 때도 단순히 부족하다라고 끝내는 것이 아닌 그 부족한 점을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.
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나요?
우리 회사 브랜드 콘텐츠 중에 인상깊었던 것은 무엇인가요?
- 지원하는 회사에서 프로젝트, 콘텐츠를 많이 꼼꼼히 보고 명확하게 얘기한다면 플러스가 될 것이다.
우리 회사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개선해보고 싶다고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?
- 브랜드나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개선 포인트를 찾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훌륭한 인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잘 찾아보고 대답하기
우리 회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무엇인가요?
- 질문에 대해서만 들어도 지원자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.
-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떤 것이 궁금한지 질문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.
*이 내용은 제로베이스의 그래픽 디자인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