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제로베이스 그래픽 디자인 스쿨 8기 10주차 학습 일지

2114959 2025. 4. 14. 03:13

브랜드 디자이너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?

브랜딩이란?

  •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 만든 그 브랜드만의 상징물
  • 그 브랜드를 브랜드답게 만들고 알리는 모든 활동

 

브랜딩 레퍼런스

  • 평소에 여러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하는 브랜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브랜딩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.

 

생각보다 더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영역

  • 와디즈 온/오프라인 사용자 접점에서 브랜드 경험 설계
  • 와디즈 기업 브랜딩 및 인터널 브랜딩
  • 와디즈 서비스 브랜딩을 위한 기획전, 프로모션 페이지, 템플릿을 제작
  • 브랜드 엘러먼트 개발 및 브랜드가이드 관리

 

인터널 브랜딩 영역

  • 오피스 공간 브랜딩
  • 사내 굿즈 제작
  • 사내 워크숍 경험 설계 및 제작
  • 사내 행사 및 굿즈 제작
  • PS, 채용 이미지 제작

 

 

인터널 브랜딩 프로젝트

인터널 브랜딩의 필요성

인터널 브랜딩

  • 인터널 브랜딩은 내부 구성원들에게 브랜드를 내재화시키는 것

 

우리가 일하는 법 정립

일하는 법을 정립해야 하는 이유

  • 변화가 많은 스타트업에서는 조직 문화를 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.
  • 각자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인지하고 함께 일하느냐에 따라 좋은 문화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.

 

 

공간 와디즈 브랜딩 프로젝트

공간 브랜딩

  • 공간 브랜딩의 시작은 브랜드의 본질, 브랜드 스토리에서부터 시작이다.

 

 

스타트업, 기회

스타트업은 어떤 곳인가요?

스타트업

  •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나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곳

 

스타트업의 장점

  • 주도적으로 일하는 열정적인 문화
  • 다양한 경험에 도전하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.
  •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

 

스타트업의 단점

  • 변화가 잦아 안정적이지 않다.(불확실성)
  • 업무 프로세스가 체계적이지 않다.
  • 업무 강도가 쌔고 잡무가 많을 수 있다.

 

스타트업에 합류하고 싶다면?

스타트업은 어떤 인재를 원할까요?

  • 주도적이고 열정적인 사람
  •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제안하는 사람
  • 빠르게 실행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사람
  • 활발한 소통 능력을 가진 사람

 

 

어떤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나요?

자기 PR 시대 - 다양한 채널로 나를 알리자

퍼스널 브랜딩

  • 나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사람들이 나를 알게 되고 기회가 찾아온다.
  • PDF, 비헨스, 개인웹사이트, 인스타그램, 브런치, 노션, 링크드인 등 채널을 이용하자

 

포트폴리오와 면접 팁

좋은 포트폴리오란?

  • 시각적으로 후킹하는 포트폴리오
  • 나의 퍼스널리티를 잘 드러내는 포트폴리오
  • 강약 조절이 잘 되어 구성이 지루하지 않은 포트폴리오
  • 작업물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의 포트폴리오
  • 오탈자가 없는 포트폴리오(꼼꼼한 체크가 필요)
  • 지원하는 회사/직무에 연결되는 포트폴리오

 

면접 질문 팁

자랑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세요.

  • 자랑하는 것이 아닌 이 지원자가 어떤 것을 중요시 생각하고 이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것을 들으면서 이 프로젝트를 왜 이렇게 진행했는지.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, 일할 때 어떻게 일하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비주얼적으로만 설명하기보다는 프로젝트의 본질을 설명한다면 면접관들이 지원자에게 프로젝트를 할 때 뭐가 중요한지 잘 안다고 생각할 수 있다.

 

왜 이직하려고 하시나요?

  • 이전 회사에서 어떤 점에 의문을 품었고, 챌린지를 하고 싶은지 듣는다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
 

왜 우리 회사에 입사하고 싶으신가요?

  • 지원자가 회사를 고르는 기준을 알게 된다면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 수 있고 동기를 판단할 수 있어서 진솔하게 자신의 가치관을 말하는 것이 좋다.

 

입사하게 되신다면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일까요?

  • 지원하는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들을 잘 살펴보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을 잘 찾아보고 이 회사에서 앞으로 어떤 것을 하는 것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내가 여기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, 어떤 것을 기여하고 싶은지를 잘 정리하고 얘기하자

 

본인의 강점, 약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?

  • 약점을 얘기할 때도 단순히 부족하다라고 끝내는 것이 아닌 그 부족한 점을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.

 

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나요?

 

우리 회사 브랜드 콘텐츠 중에 인상깊었던 것은 무엇인가요?

  • 지원하는 회사에서 프로젝트, 콘텐츠를 많이 꼼꼼히 보고 명확하게 얘기한다면 플러스가 될 것이다.

 

우리 회사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개선해보고 싶다고 느꼈던 점은 무엇인가요?

  • 브랜드나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개선 포인트를 찾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훌륭한 인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잘 찾아보고 대답하기

 

우리 회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무엇인가요?

  • 질문에 대해서만 들어도 지원자가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다.
  •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떤 것이 궁금한지 질문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*이 내용은 제로베이스의 그래픽 디자인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